프랑스의 사회 복지 시스템은 포괄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으로 인해 백과사전적으로 존경받고 있습니다. 이 모델의 핵심에는 정부가 보편적인 의료 서비스, 연금, 가족 혜택 및 퇴직 보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공 보험 의무 시스템이 있습니다. 프랑스어로 '코티케이션 소사이어티'로 알려진 이러한 공공 혜택은 프랑스 세퀴리테 소사이어티의 재정 중추를 형성합니다. 프랑스 시스템은 연대와 재분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로자와 고용주의 혜택이 모든 거주자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 구성은 프랑스의 공공 보험 의무의 세부 사항을 탐구합니다. 누가 지불하는지, 계산 방식, 재정 상태, 최근 개혁, 그리고 일시적으로 진화하는 수익성 있는 지리적 환경에서 직면한 지속적인 도전 과제들입니다.
프랑스 보험세 작동방식
단일 통합 의무와 달리 프랑스의 공공 보험 의무는 근로자와 고용주가 모두 지불해야 하는 일련의 의무적 혜택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혜택은 프랑스 사회 보장 시스템의 다섯 가지 중요한 부문에 자금을 지원합니다.
- 건강 보험(Assurance Maladie) - 의료비, 요양원 입원 및 전문의 상담을 보장합니다.
- 노령 연금(Assurance Vieillese) – 입문 및 보충 인출 연금을 제공합니다.
- 가족 혜택(할당 가족) - 자녀가 있는 가정을 위한 재정 지원.
- 직장 재해 및 질병 보험(Accures du Travail) - 업무로 인한 부상이나 질병을 보장합니다.
- 세브란스 보험(보증 보험) - 실직자를 위한 소득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들 각각은 총소득의 일부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며, 소득 위치, 고용 형태, 근무 순서에 따라 별도의 혜택이 계산됩니다. 이러한 공제는 급여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고용주는 이를 징수하여 해당 기관에 송금할 책임이 있습니다.
보험세의 영향
프랑스 시스템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고용주와 근로자 간의 책임 분담입니다. 평균적으로,
- 근로자들은 총 급여의 약 20~25%를 사회적 혜택에 기여합니다.
- 고용주는 고용 계약의 부문, 직위, 성격에 따라 약 30~42% 를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2,500유로를 받는 경우, 약 625유로가 사회복지급여에서 공제될 수 있으며, 고용주는 고용주 복지급여 지급액 외에 1,000유로 이상의 새로운 금액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재정을 징수하고 분배하는 임무를 맡은 정부 기관인 URSSAF(Universion de Recouvrement des Cotitisations de Sécurité Sociale et d'Allocations Familiiales)에서 관리합니다.
보험세 종류
프랑스 거주자들은 전통적인 혜택 외에도 두 가지 더 넓은 사회적 부과 대상이 됩니다
- CSG(기여 사회복지법) – 1991년에 도입된 이 의무는 고용, 자본 소득, 연금, 투자 소득 등 거의 모든 형태의 소득에 적용됩니다. 궁극적으로 급여뿐만 아니라 지원 출처를 다양화하는 것입니다.
- CRDS(Contribution four le Remboursement de la Dette Sociale) – 1996년에 도입된 이 기부금은 사회보장제도의 누적 부채를 상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율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소득원에 따라 6.2에서 9.7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부과는 그 자체로 사회 보장 혜택으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전통적인 모델을 보완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보험세 특수 사례
톤 고용 노동자
톤 고용된 개인(트래블러 독립자)은 약간 다른 제도의 적용을 받습니다. 고용주와 함께 혜택을 받는 대신, 그들은 전체 금액을 스스로 지불할 책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 연금, 가족, 모성애 혜택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지급액은 일반적으로 순이익의 기회로 계산되며, 매년 요율이 적용됩니다. URSSAF 기관도 이러한 혜택을 수집하며, 톤 고용 근로자는 정확한 평가를 위해 정기적으로 수익을 신고해야 합니다.
공공 부문 근로자
공적 부양자(연임표)는 특히 연금과 같은 별도의 시스템에서 공유됩니다. 일부 분야에서는 기여가 적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고급 공제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의 의료 혜택은 일반적으로 민간 부문의 혜택과 유사합니다.
보험세의 미래와 과제
마크롱의 노동 개혁
최근 프랑스 정부는 공공 보험 의무 제도를 간소화하고 현대화하기 위한 몇 가지 개혁을 법제화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하에서 2018년에 큰 변화가 통과되었습니다
- 퇴직금과 질병에 대한 사회적 혜택이 줄어들었습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CSG 비율이 1.7 확률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이 개혁은 고용주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동시에 사회 보장 지원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순임금을 더욱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디지털 경제의 부상
특히 긱 검소함에서 모든 근로자가 공정하게 기여한다는 새로운 형태의 근로 작물이 등장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Uber와 Deliveroo와 같은 기업은 고용주의 혜택을 피하기 위해 근로자를 잘못 분류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플랫폼 근로자를 사회 보호 제도 하에 두기로 하는 개혁이 진행 중이며, 이들은 기존 근로자처럼 의료 서비스, 연금, 병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 압박
프랑스는 수많은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인구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 기대 수명 연장
- 출산율 감소
- 의료비 상승
이는 연금 및 의료 시스템에 상당한 압박을 가하며, 탈퇴 연령 추가, 기부율 준수, 의무 기반 확대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킵니다.
보험세의 장점
프랑스의 공공 보험 의무 제도는 복잡성과 비용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 보편적 의료 – 프랑스의 모든 사람은 소득이 있든 없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 견고한 가족 지원 - 넉넉한 모성 휴가, 아동 복지, 육아 지원.
- 연금 보장 – 인출 후 입문 소득을 보장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 퇴직금 보호 – 구직자를 위한 소득 지원 및 재교육 프로그램.
이러한 혜택들은 프랑스의 높은 생활 수준과 강력한 사회적 결속력에 기여하며, 이 시스템을 프랑스 사회의 기초로 만듭니다.
결론
프랑스의 공공 보험 의무 제도는 모든 거주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서비스에 자금을 지원하는 사회 국가의 기본 요소입니다. 이 제도는 소중하고 관료적으로 복잡하다는 비난을 자주 받지만, 불평등한 사회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업무 세계가 변화하고 수익성 압박이 가중됨에 따라 프랑스는 형평성, 효과성, 지속 가능성의 균형을 맞추는 모델에 계속 적응하고 있습니다. 손주이든 사업주이든 프랑스로 이주할 계획이든 공공 보험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재정 계획과 규정 준수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혜택의 구조와 목적을 파악함으로써 개인과 기업도 21세기에 방어적이고 반응적인 부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수반되는 상충 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