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는 오랫동안 사회 정의와 연대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겨왔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왔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임포 드 솔리다리테 수 라 포춘(ISF)', 즉 부유세입니다. ISF는 약 30년 동안 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2018년에 폐지되었지만, 여전히 프랑스 안팎에서 부유세 논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이 세금은 사람들이 보유한 자산 규모에 따라 공공 재정에 기여하도록 만든 제도였습니다. 그러나 도입 초기부터 정치적인 논란과 사회적 찬반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이 글에서는 ISF의 도입 배경과 과세 방식, 폐지된 이유, 그리고 이 제도가 프랑스 경제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ISF의 문자 그대로의 환경
전후 재정 정책의 기원
프랑스에서 부를 시도한다는 생각은 재건과 포괄적인 부의 국가 수립으로 특징지어지는 제2차 세계대전의 운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82년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이 이끄는 프랑스는 최초의 초현대적 부의 의무인 임포 수르 레 그랑 운세(IGF)를 도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GF는 단명했다가 1986년에 폐지되었습니다. 이 개념은 1989년에 ISF로 부활하여 정부의 점진적인 세금 부과와 빈부 격차 감소에 대한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는 특히 사회적 평등에 헌신하는 국가에서 부유층이 공공 부담의 더 큰 몫을 부담해야 한다는 정치적 발언을 의미했습니다.
정치적 중요성
ISF는 실제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슈였습니다. 좌파 성향의 정당들은 재분배 정의를 위한 도구로 ISF를 지지한 반면, 보수 연합은 ISF가 자본을 감소시키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억제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주기적인 개혁에도 불구하고 ISF는 구제될 때까지 프랑스의 재정 정체성을 유지했습니다.
ISF의 구조 및 운영
ISF의 대상은 누구였나요?
ISF는 순 과세 수단이 130만 유로를 초과하는 개인이나 주택에 적용되었습니다. 프랑스 거주자의 경우 전 세계적인 수단이 포함된 반면, 비거주자의 경우 프랑스 내에 위치한 수단만 고려되었습니다. 포함된 ISF의 적용을 받는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동산(국내 및 시장성 모두)
- 은행 계좌 및 재정 증권
- 요트, 개인 스퍼트, 미술품 컬렉션과 유사한 명품
- 가구 및 차량, 가치에 따라 다름
순자산 계산
순 재산은 총수단에서 체납액을 완화하여 계산되었습니다. 체납액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담보 대출
- 납부해야 할 세금
- 과세 수단과 관련된 기타 특정 부채
평가 날짜는 매년 정확한 자산 평가를 받는 각 근무 시간의 1월 1일이었습니다.
누진 세율 설명
ISF는 진보적인 의무 척도를 사용하여 고급 자산 상황이 고급 경계선 비율에 직면했음을 알렸습니다. 아래는 ISF 클래스의 세부 내역입니다.
순자산 (유로) | 세율 |
800,000유로 이하 | 0% |
800,001유로 ~ 1,300,000유로 | 0.5% |
1,300,001유로 ~ 2,570,000유로 | 0.7% |
2,570,001유로 ~ 5,000,000유로 | 1.0% |
5,000,001유로 ~ 10,000,000유로 | 1.25% |
10,000,000유로 이상 | 1.5% |
각 유형 내에서 부의 일부만이 해당 비율로 테스트되었으며, 전체 양자는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면책 및 공제
특정 수단을 보장하기 위해 ISF에 따라 여러 면역이 부여되었습니다.
- 업무 목적으로 사용되는 전문적인 수단
- 예술 작품 및 유물, 특정 조건 하에서
- 목재 및 농경지, 환경 보전 장려
또한, 납세자들은 자선 기부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기부 금액을 지정된 한도 내에서 75 공제할 수 있습니다.
ISF와 개혁의 길에 대한 검토
수익성 있는 기업들
ISF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무거운 세금을 피하기 위해 뚱뚱한 사람들이 해외로 자신의 수단이나 방법을 옮기는 '자본 도피'라는 기적을 일으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특히 점점 더 세계화되는 검소함 속에서 프랑스의 투자 유치 및 유지 능력에 해를 끼쳤다고 주장했습니다. 기업가들과 투자자들은 높은 세금이 프랑스의 검소함에 재투자될 수 있는 부의 축적을 저해한다고 주장하며, ISF를 발명에 대한 간섭으로 언급했습니다.
실행 복잡성
ISF를 관리하는 것은 상당한 규제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납세자는 매년 복잡한 자산 평가를 수행해야 했고, 이는 종종 의무 당국과의 논란으로 이어졌습니다. 규정 준수 비용은 개인과 국가 모두에게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정치적 변화 완화 및 구제
2018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십자군 공약을 이행하면서 ISF를 폐지하고 임포트라 포춘 이모빌리에르(IFI)로 대체했습니다. IFI는 엄격하게 부동산 수단으로 제한되어 있어 재정 투자에 대한 부유세 과세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개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랑스 검소함에 대한 투자 활성화
- 업무 시스템 간소화
- 생산적 부의 불공정성에 대한 검토를 다룹니다
동조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필요한 현대화로 여겼지만, 반대자들은 정부가 사회적 형평성을 위해 부자들을 편애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결론
연대 부유세(ISF)는 단순한 재정적 조치를 넘어, 수익성 있는 공정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프랑스의 지속적인 헌신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세금의 무효화는 정책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내며, 초현대적인 검소함에 대한 부와 투자로의 전환을 반영했습니다.
ISF는 더 이상 시행되지 않지만, 그 유산은 형평성과 수익성 간의 균형을 이루는 데 얼마나 스타일리시했는지에 대한 논의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자, 경제학자, 글로벌 청중에게 ISF는 세계화된 세계에서 부를 시도하는 데 수반되는 도전과 복잡성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그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프랑스의 진화하는 금융 복음과 현대 사회에서 부의 재분배에 대한 광범위한 논쟁에 필수적인 인식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