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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공공방송세는 무엇이고 왜 폐지되었을까?

by ai리포터 2025. 5. 1.

프랑스는 오랫동안 공영 방송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뉴스와 교육은 물론 무역과 문화에 이르기까지, 공공 미디어는 프랑스 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프랑스는 TV가 설치된 가정에 ‘공영 방송 기여금’을 부과해 왔습니다. 이 제도는 프랑스 텔레비전, 라디오 프랑스, 아르테 같은 공영 방송사에 안정적인 재정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소비 방식이 급격히 바뀌고, 제도를 더 단순화하라는 요구가 커지면서, 프랑스 정부는 2022년에 이 기여금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이 의무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했는지, 대중과 언론이 어떤 비판을 제기했는지, 그리고 지금은 어떤 방식으로 공영 방송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프랑스 공영 방송 기여금의 도입 배경과 목적, 제도 개편 과정,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공영 미디어를 둘러싼 논쟁까지 폭넓게 다룰 예정입니다.

프랑스의 공공방송 세는 무엇인가

 

2009년에 초현대적인 형태로 도입된 기여 아 라오디오비수엘 공공은 TV가 처음 보급된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세금은 TV나 TV 신호를 입력할 수 있는 모든 장치를 소유한 가정에 매년 부과되며, 거주지세(하스스톤 세금)가 부과됩니다. 관세 양자는 프랑스 본토에서는 시간당 138유로였고, 해외 가정에서는 약간 낮았습니다. 이 수치는 TV가 아닌 하스스톤당 적용되었으며, 예를 들어 저소득 가정이나 TV를 즐기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특정 면책 조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의무를 통해 징수된 재정은 다음과 같은 프랑스 공영 방송 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할당되었습니다.

  • 프랑스 텔레비전 – 프랑스 공영 TV 방송사
  • 라디오 프랑스 - 여러 공영 및 원주민 공영 라디오 방송국 운영자
  • 아르테 – 프랑스-독일 예술 텔레비전 네트워크
  • 프랑스 메디아 몽드 – 프랑스 초국적 방송 감독 (프랑스 24, RFI)

이 의무는 이러한 협회들에게 편집 독립성과 대중적인 자극을 어느 정도 보장하여 시장성 있는 동기보다는 공익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지원했습니다.

공공방송세가 폐지된 이유가 무엇인가

2022년,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 하에서 프랑스 정부는 공영 방송 의무를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주택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의무 개혁의 일환이었으며, 특히 주요 장소에 대한 세금 부과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려는 계획의 일환이었습니다. 의무를 제거하는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미디어 소비 습관의 변화
소규모 가정에서는 기존 TV로 실시간 TV 방송을 시청합니다. 모바일 편향과 스트리밍 플랫폼의 부상으로 인해 원래의 업무 기반은 구식으로 여겨졌습니다.

2. 직무법의 간소화
이 특정 의무를 제거함으로써 의무 징수 절차가 간소화되었으며, 이는 소규모 별도 부과 건수를 줄이는 정부의 더 넓은 목표에 부합합니다.
3. 대중의 정서와 정치적 압력
그 의무는 많은 시민들에게 인기가 없었고, 그 폐차장은 애정이 넘치고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에 생활비 대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가정에서 직접 수치를 수집하는 대신, 이제 일반 국가 예산을 통해 공영 방송사에 자금을 지원하며, 공영 미디어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매년 약 37억 유로를 재할당합니다.

미디어 독립에 관한 기업 정보

의무가 무효화되면서 주택에 대한 재정적 의무가 사라졌지만, 미디어 전문가와 시민 사회단체 사이에서도 상당한 기업이 생겨났습니다. 중요한 청탁은 편집 독립성입니다. 예비적으로, 헌신적인 의무가 있는 공영방송은 행정부로부터 독립적인 안정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 공영 미디어 협회는 정치적 양보와 정부의 우선순위에 따라 공공 예산의 주기적인 배분에 의존해야 합니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긴축 시기에 공공 미디어를 예산 삭감에 더 취약하게 만들기
  • 정치적 방해나 압력의 위협 증가
  • 특히 선거 기간 동안 콘텐츠의 다원성과 공정성을 약화시킵니다

이러한 기업은 프랑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유럽 전역에서는 전통적인 텔레비전 권력이 쇠퇴하고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시대에 공공 서비스 미디어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유사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공공방송세의 유럽 전역의 상대 모델

프랑스의 개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럽의 다른 공영 방송 지원 모델을 고려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독일은 월 약 18.36유로의 평균 방송 시청률(Rundfunkbeitrag)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텔레비전 전력의 핵심 요소에 적용됩니다.
  • 영국은 현재 BBC에 자금을 지원하고 정치적 및 대중의 감시를 받고 있는 텔레비전 라이선스 업체로, 시간당 159파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노르웨이는 2020년에 면허 수치를 폐지하고 프랑스의 새로운 모델과 유사한 일반 과세로 대체했습니다.

각 접근 방식에는 효과성, 공정성, 투명성, 미디어 독립성 간의 상충 관계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선택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지만 거버넌스 패브릭, 다년간의 지원 보장, 독립적인 감독 기관을 통해 편집 자율성을 확보하는 것의 중요성도 강조합니다.

공공방송세의 역할

프랑스의 공영 방송은 단순히 오락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다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대중에게 역사, 지혜, 공동체 가치에 대해 교육하기
  • 프랑스 전역의 다양한 목소리와 지역을 대표하기
  • 국내외 프랑스어 및 문화 홍보
  •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제공 및 탐사 저널리즘

의무를 제거한다고 해서 이러한 운영이 변경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금 조달 방식이 달라집니다. 공영방송이 이러한 역할을 계속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수용 가능한 금고와 제도적 보호를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결론

프랑스의 공영 방송 의무는 이제 시대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의무가 불러온 논의는 오히려 지금 더 현실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과거의 '의무'는 단순한 법적 강제가 아니라, 예술과 대중문화에 대한 공동 투자이자 공공의 기여였습니다. 이제 정부가 직접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공영 방송이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정치적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계속할 수 있을지가 핵심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스타일 있고 효과적으로 대중 매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에 대한 논의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콘텐츠 소비를 주도하고,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공영 방송은 여전히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중요한 축으로 남아 있습니다. 공영 방송의 영향력과 독립성을 강화하는 일은 단순히 재원을 확보하는 문제를 넘어,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회적 합의, 대중의 지지를 끌어내는 문제이기도 합니다.